하나의 외국어를 완벽히 구사하기란 거의 불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더 많은 학습 효과를 거두는 일은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완벽주의는 버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하자.
제목은 기억나지 않은, 이중언어에 대한 한 유명한 책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아무리 이중언어 환경에 노출되고 열심히 공부해도 두 언어 구사 능력 사이에는 미세하나마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즉 더 우세한 언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이 말을 제 딸에게 들려주었더니, 제게 어느 정도 위로가 되는 이 개념이 제 딸에게는 상당히 좌절을 주는 말이었나 봅니다. 자기가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영어(딸아이에게는 모국어입니다) 실력만큼 한국어를 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사실이 속상했나 봅니다. 한국어를 잘 못할 거라는 의미가 아니었는데도 말이죠.
스트레스처럼 완벽주의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기가 걸음마를 할 때처럼 언어를 배울 때도 많은 실수를 하기 마련인데, 그것이 무서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우리의 모습이 겹쳐지지 않습니까? 외국어를 배울 때는 먼저 내 말이 완벽해야 한다는 환상을 버리고, 나는 계속 성장하고 있고 그러할 것이라는 성장 마인드,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해야 합니다.
2. 학습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정하자.
학습 목표를 막연히 외국어를 잘해야겠다는 식으로 두리뭉실하게 잡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입니다. 우리 자신의 의지를 과대평가하는 거죠. 먼저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사람마다 제각각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해외 여행이나 외국에서 한 달 살기를 위해 (내가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은 이유), 어떤 사람은 외국 대학이나 대학원에 유학을 가기 위해 (이건 이미 영어로 했고), 또 어떤 사람은 좋아하는 해외 작가의 작품을 원어로 느끼기 위해(내가 일본어를 배우고 싶은 이유), 외국어를 배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를 생각해 보고 그것에 맞춰 하위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예를 들어, 해외 여행을 위해 외국어를 배우고 싶은 사람은 처음부터 복잡한 문법과 작문에 치중하다 포기하느니, 듣기와 회화 그리고 기본 문법에 먼저 집중하고 이 기본적인 과정을 6개월 안에 끝낸다는 목표가 더 현실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느 정도의 비용으로 어떠한 교재와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를 계획합니다. 유학이 학습 동기인 사람은 물론 당연히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기울여야 하겠죠.
3. 주변 환경을 외국어로 채우자.
한국에서 유명한 타일러를 비롯해 많은 다국어 구사자들이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우려는 언어로 핸드폰 설정 언어를 바꾸는 등, 자기 주변의 환경을 그 언어로 채우라는 것입니다. 포스트잇에 단어와 그 의미를 쓰고 자주 보는 곳에 붙여두는 방법, 영화, 노래, 유튜브를 비롯해 그 언어로 된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 심지어 독백조차 그 나라 언어로 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예가 있습니다. 원어민과 교류할 수 있다면 훨씬 더 효과적이겠죠?
4. 해당 국가의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자.
한 나라의 언어는 곧 그 나라의 문화입니다.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언어를 잘 구사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 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상식이나 역사적 사실, 모두가 함께 믿는 가치나 종교, 특정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행동 등을 이해하면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원어민과의 대화에서도 어색함 없이 다양한 주제로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옛날에는 그 나라에 직접 가거나 책을 통해 접했지만, 지금은 직접 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이러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니 외국어를 배우기에 참 좋은 시대인 것 같습니다.
5. 자신에게 보상을 주어 지속적으로 학습 동기와 관심을 유지하자.
새해 결심으로 외국어 하나를 마스터하겠다는 사람은 많지만 그것을 끝까지 실현하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무작정 열심히 하자고만 하지 말고, 내가 이만큼 이뤄내면 이것을 보상으로 받겠다라는 작은 계획을 세워두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그 나라를 여행하는 것으로 자신에게 보상으로 주는 겁니다. 비행기 티켓을 미리 끊어놓으면 당근뿐만 아니라 채찍까지 가하는 거겠죠? 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여행을 못 갈 뿐만 아니라 비행기 티켓 비용까지 날려야 하니까요.
6. 기본 문법은 확실하게
외국어 학습은 먼저 듣기와 말하기로 시작하기 때문에 문법이 등한시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문법은 그 언어의 틀이기 때문에 문법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실력을 크게 성장시킬 수 없습니다. 전문적이고 깊은 문법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하는 말이 어떠한 틀과 법칙의 적용을 받는지는 알고 있어야 하겠죠?
7.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다.
특히 외국어 학습은 꾸준함이 생명입니다. 아침에 세수하는 것처럼 외국어 학습도 습관화가 되어야 합니다. 간헐적으로 한번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후에 한동안 안 하는 식의 방법은 어학 실력 향상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매일 습관처럼 공부해야, 낙수가 바위에 구멍을 뚫듯, 외국어가 내 생활에 체화되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양의 학습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한 방법을 큰 틀 안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도구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